기사 메일전송
채굴시장 확대에 기대감 커지는 프로젝트 '마인비'
  • 이상훈 기자
  • 등록 2019-07-20 16:54:46
  • 수정 2019-07-30 17:53:12

기사수정


▲ 지난 1년간의 비트코인 가격과 24시간 볼륨 변화 추이. 올해 4월부터 가격과 볼륨이 크게 증가했다. [출처: 코인마켓캡]


비트코인 반감기는 매 4년마다 비트코인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시기를 말하는데, 내년 5월이면 비트코인 반감기에 접어든다. 보통 비트코인 반감기 1년 전부터 비트코인 시세가 올랐기에 이번에도 비트코인 가격이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비트코인 가격이 오르고, 채굴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런 일련의 채굴 과정에서 최고의 효율을 내기란 결코 쉽지 않다. 적지 않은 초기 자본과 PoW 방식에 대한 이해, 그리고 최적의 채굴장(마이닝풀) 확보가 해결되더라도 높은 전기료, 최적의 연산력, 최적의 오버클럭 등 관리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찾게 되는 것이 '채굴' 전문 프로젝트들인데 마인비(Minebee)도 체굴 특화 프로젝트로 주목 받고 있다. 마인비는 채굴 효율성 증대를 위한 'A to Z'를 제공한다.


암호화폐 마이너들을 위한 토털 솔루션 제공 '마인비'



▲ 암호화폐 채굴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에스크로 기능까지 겸비한 마인비 코인 [출처: 마인비]

마인비는 MB솔루션(MB Solution), MB컨트랙트(MB Contract), MB오픈마켓(MB Open Market)이라는 세 가지 프로젝트를 통해 채굴 안정성을 높인다.


MB솔루션은 채굴 관리 파트너와 채굴자들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실용적인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사용하는 데이터 관리 및 분석 도구다. 마이닝컴 등 다양한 채굴관리 솔루션 제공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각종 채굴 정보들을 받아 최적의 해시 값이 나오도록 오버클럭 값을 개인 채굴자와 채굴업체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MB컨트랙트는 에스크로(Escrow) 기능을 갖춘 마인비 파트너의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한 지불은 물론 장비의 '피어 투 피어(peer-to-peer)' 구매를 용이하게 하는 스마트 컨트랙트 통제 결제 모듈이다. 지불은 기본 MB 토큰과 이더리움으로 가능한데 추후에는 비트코인 추가될 예정이다. 마인비 컨트랙트는 오픈 API로 개발돼 다른 산업에서도 이용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MB오픈마켓은 신규 혹은 중고 채굴장비의 가격 책정, 매입, 판매, 신규 설비의 가격비교 등을 위한 마켓플레이스다. 오픈마켓은 폭넓은 사용자 기반에 접근하기 위해 마이닝컴에만 접근이 허가될 계획이다.


마인비, 마이닝 생태계 전용 암호화폐 '마인비 코인' 발행


마인비는 이들 세 가지 프로젝트에서 쓰이는 자체 암호화폐 '마인비 코인(심볼: MB)'도 출시한다. 마인비 코인은 마인비 생태계에서 마인비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마인비 오픈마켓에서 거래 혹은 에스크로 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마인비 코인은 총 50억개가 공급될 예정이다. 언뜻 50억개라는 수량이 많아 보이지만 발행처인 마인비 측이 유통량을 최소화해 토큰 가격 하락을 막을 계획이다.


우선 ICO로 16억2000만 개의 토큰이 지난 2018년 4분기에 판매됐다. 이 중 30%인 4.86억개의 마인비 코인은 락업이 없지만 나머지 30%는 3개월, 그리고 40%는 6개월 락업된다. 초기 마인비 코인 활용처가 어느 정도 확보될 때까지 락업 기간을 둬 일시에 코인이 매도량으로 풀리지 않도록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갖춘 점이 마음에 든다.


마인비 코인 리저브 물량은 발행량의 30%인 15억개다. 마인비 측은 ICO 후 1년 이내에 예상 수요가 충족되지 않은 경우 리저브 물량의 2/3인 10억개를 소각해 코인 가치를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한다. 따라서 마인비 코인은 채굴 산업이 활기를 띠기 시작한 지금부터 반감기 까지 지속적인 가치 상승이 기대되며, 락업과 소각 등의 코인 홀더를 위한 정책들로 큰 장점을 지니게 된다.


참고로 마인비 어드바이저로는 비트코인캐시 공동설립자이며 세계 1위 비트코인 채굴 전문업체 비트메인의 우지한 CEO와 함께 하는 필립 리우(Phillip Liu) 비트메인 COO, 클라우드 마이닝 회사 중 가장 규모 큰 제네시스 마이닝 데이터 센터 운영자 크리스토퍼 하그(Christopher haag) 등이 포함돼 있다.


<블록체인뉴스> 이상훈 기자

0


인기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