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등 안에 들면 빗썸 상장? 과열되는 픽썸 2라운드 - 상장되면 시세 오른다...연신 픽썸 투표 독려 - 2등 하이콘-3등 뮤지카 경쟁 치열...일부 편법행위도 발생
  • 기사등록 2019-01-10 11:59:28
기사수정

▲ 픽썸 2라운드가 한창인 가운데 2~4위 경쟁이 치열하다. [출처: 픽썸]



국내 대표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의 상장 투표 커뮤니티 픽썸이 시끌시끌하다. 상장을 위한 인기 투표 이벤트인 픽썸 라운드 이벤트가 불법 거래, 어뷰징 등이 만연하면서 당초 의도와 멀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픽썸은 바이낸스의 상장 투표 시스템 '바이낸스 커뮤니티 코인'과 후오비 글로벌이 운영하고 있는 '후오비 넥스트'를 참조해 만든, 쉽게 말해 상장을 위한 '인기 투표' 시스템이다.


지난 픽썸 1라운드에서는 롬(ROM)과 아모코인(AMO)이 각각 7만1902표, 3만376표를 획득해 1·2위를 기록했고 빗썸은 이 두 암호화폐를 모두 상장시켰다.


그러다 보니 이번 픽썸 2라운드 본선에 진출한 프로젝트들도 모두 빗썸 상장을 위해 저마다 커뮤니티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현재 픽썸 투표 2라운드에 올라온 프로젝트는 큐브(CUBE), 하이콘(HYCON), 이오스블랙(eosBLACK), 뮤지카(MUZIKA) 등 4개다. 큐브는 상장될 경우 7000만 AUTO를, 하이콘은 1500만 HYC를, 이오스블랙은 410만 BLACK를, 뮤지카는 140만 MZK를 에어드랍 수량으로 제공한다.


투표자는 픽썸 회원가입을 통해 픽썸 투표권을 얻게 된다. 또 글을 작성하는 등 활동을 통해 포인트를 얻고 이를 통해 추가 투표를 할 수 있다. 만약 픽썸 회원이 열심히 활동해 다수의 투표를 한 프로젝트가 상장될 경우, 해당 프로젝트로부터 에어드랍을 받을 수 있다.


픽썸 우승=빗썸 상장=코인가격 상승 기대하는 투자자들


에어드랍의 혜택도 혜택이지만 국내 1, 2위를 다투는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에 상장되는 것만으로도 시세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픽썸 투표 열기는 상상 이상이다. 하이콘 공식 채팅방은 끊임없이 콘텐츠를 작성하고, 추천 눌러줄 것을 요청하는 게시물이 올라오고 있다. 서로 글을 쓰고 추천해 새 투표권을 획득하기 위함이다.


▲ 픽썸 투표 부당행위가 다수 발각되자 픽썸이 제재에 나섰다. [출처: 픽썸]


이렇게 경쟁이 과열되면서 편법도 동원되고 있다. 비정상적인 계정 생성과 거래, 투표가 만연하기 시작했다. 투표를 위한 어뷰징과 불법 계정 거래도 공공연하게 이어지고 있다. 이에 픽썸 측은 9일 오후 긴급 공지를 통해 9일 오후 6시 기준 각 경쟁 프로젝트별 비정상적 계정 생성과 투표 행위에 대해 계정 영구 활동정지, 그리고 해당 계정으로 인한 투표점수(VP)를 삭감한다고 밝혔다. 공지사항에 따르면 큐브가 7817, 하이콘이 5590, 이오스블랙이 4685, 뮤지카가 4981VP를 잃었다.


▲ 비정상적인 투표행위가 발견돼 관련 내용을 공지한 뮤지카 텔레그램 커뮤니티 [출처: 뮤지카]


뮤지카는 10일 새벽, 내부에서 발생한 대가성 홍보 사실을 발견하고 자발적으로 비정상 투표량 30개를 픽썸에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출처: 하이콘 카카오 공식 오픈채팅방]


▲ [출처: 하이콘 카카오 공식 오픈채팅방]


투표자들은 픽썸 1라운드에서 1, 2위를 한 코인이 모두 상장된 것을 의식한 듯 "2등 안에 들자"고 말한다. 특히 1위와의 표 차가 크지만 2~3위 차이가 적은 하이콘과 뮤지카 커뮤니티는 결사적이다.


업계에서는 과열된 투표 양상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보내고 있다. 우수한 프로젝트를 선별해 투자자들이 직접 상장에 기여하게 만든다는 당초 취지보다 마케팅과 이벤트로 높은 득표율을 얻은 프로젝트가 상장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빗썸 측 "픽썸 1~2등 한다고 100% 상장은 아냐"


하지만 빗썸 관계자는 이에 대해 큰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픽썸 라운드 전 등록 심사를 요청하는 프로젝트가 수십 개나 된다. 그것들 중 빗썸이 자체 심사를 실시해 유망한 프로젝트만을 엄선해 픽썸 라운드를 진행한다. 선정된 프로젝트에 문제는 없다"고 설명했다.


프로젝트 완성도보다 마케팅에 따라 득표율이 갈릴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픽썸데이에서 해당 프로젝트 대표들이 나와 자기 프로젝트를 직접 설명하고, 또 해당 영상을 공개하는 등 상대적으로 마케팅에 소흘했던 프로젝트들도 픽썸을 통해 프로젝트를 더 알릴 기회를 얻게 된다"고 답변했다.


픽썸 2라운드는 4일 뒤인 14일 오후 2시에 마감된다. 10일 오전 11시 45분 현재 큐브가 2만824표로 1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2위 하이콘이 1만4234표를, 3위 뮤지카가 1만822표를 얻었다. 많이 뒤쳐졌던 4위 이오스블랙도 8799표를 획득하며 2·3위와의 득표 차를 줄여나가고 있다.


<블록체인뉴스> 이상훈 기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lockchainnews.co.kr/news/view.php?idx=352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유튜브 바로가기 오른쪽
코인마켓레이더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코인마켓레이더 12월 06일
  •  기사 이미지 코인마켓레이더 12월 5일
  •  기사 이미지 코인마켓레이더 12월 4일
신상코인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IEO 거래소 체인비의 기축통화 '싱코코인'
  •  기사 이미지 은행 없이도 자유롭게 거래하는 '오미세고'
  •  기사 이미지 흩어져 있는 의료정보를 한곳에 '메디컬체인'
코인왕 김토큰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고크립토봇! 중독성 강한 블록체인 게임!
  •  기사 이미지 비트베리!! 세상 가장 편한 암호화폐 지갑
  •  기사 이미지 모스랜드!! 여러분도 이제 건물주가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