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비트코인캐시 오는 15일 하드포크…'비캐클래식' 나오나? 처리속도 개선, 계약기능 추가…2세대 암호화폐로 도약하나 2018-05-03
윤해리 yunhae0925@synco.media

▲ [출처: 블록체인뉴스]


비트코인캐시가 오는 15일 하드포크를 진행한다. 이번 하드포크를 통해 비트코인캐시 처리속도는 획기적으로 빨라질 수 있다. 더불어 비트코인캐시에 이더리움의 스마트컨트랙(Smart Contract) 같은 계약기능도 추가된다.


하드포크 일정이 가까워지면서 투자자 사이에선 비트코인캐시가 2개로 쪼개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새롭게 하드포크된 비트코인캐시와 기존 코인이 '비트코인캐시 클래식'이란 이름으로 남는 것 아니냐는 예상이다.


◆ 비트코인캐시, 처리속도 개선 및 계약기능 추가


비트코인캐시 소프트웨어 주요 개발팀인 비트코인 ABC는 지난 1월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비트코인캐시의 하드포크를 공식적으로 예고했다. 이들은 "비트코인캐시 네트워크가 합의규칙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며 "새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비트코인 ABC 0.17'을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비트코인캐시 하드포크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2가지다. 첫 번째로 기존 8MB였던 비트코인캐시 블록 크기를 32MB까지 확장된다. 블록 크기가 4배가량 증가하면서 비트코인캐시의 거래 처리속도도 매우 빨라질 것으로 예측된다.


▲ 지난달 1일 비트코인 ABC가 밝힌 비트코인캐시 하드포크 세부사항 [출처: 비트코인 ABC 홈페이지]

두 번째로 기존에 송·출금만 가능해 1세대 암호화폐로 불렸던 비트코인캐시에 계약 기능이 추가된다는 점이다.


아모리 수석개발자는 지난달 CCN과 인터뷰에서 "이더리움 특징을 도입하기 위해 연산코드(Op-codes)를 추가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기본적인 스마트컨트랙 기능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하드포크를 통해 비트코인캐시에 '레프리젠티브토큰(Representive Tokens)'을 도입한 연산코드를 추가하겠다는 설명이다. 레프리젠티브토큰은 비트코인캐시 플랫폼에 일종의 계약 기능을 도입하는 것이다.


레프리젠티브토큰은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비트코인의 컬러드코인(Colored-coins)과 유사한 기능을 가진다. 컬러드코인은 블록체인을 통해 현물자산을 디지털 형태로 표현하는 자산 발행 레이어를 의미한다. 컬러드코인을 통해 우리는 코인에 색을 입혀 용도를 달리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어 녹색 비트코인은 자동차 소유권을, 파란색 비트코인은 부동산 소유권을 대표해 각 코인 보유자의 소유권을 인정할 수 있도록 한 계약의 일종이다.


이번 하드포크를 통해 비트코인캐시가 단순히 '화폐' 기능을 넘어 계약기능이 가능한 2세대 암호화폐로 탈바꿈하겠다는 계획으로 보인다. 비트코인캐시에 이더리움의 스마트컨트랙 기능이 도입되는 셈이다.


▲ [출처: 셔터스톡]


◆ 비트코인캐시 클래식 나오나…투자자들 관심 쏠려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캐시 하드포크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드포크 전후 해당 코인의 가격이 크게 등락하기 때문이다. 하드포크 이후 새로운 암호화폐가 생성되면, 기존 암호화폐를 보유한 참여자에게 새로운 암호화폐가 '배당금'처럼 분배된다는 점도 일조한다.


일각에선 비트코인캐시가 기존 버전이 남는 방식으로 하드포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하드포크로 업그레이드된 비트코인캐시와 기존의 비트코인캐시로 나뉠 것이라는 예측이다. 하드포크 후 기존의 이더리움이 이더리움클래식(ETC)이라는 이름으로 남은 사례가 대표적이다.


이에 따라 업그레이드되기 전 비트코인캐시가 '비트코인캐시 클래식'이라는 이름으로 남지 않겠냐는 분석이다. 다만 비트코인캐시가 어떤 방식으로 하드포크될 계획인지 정확하게 알려지진 않았다.


하드포크 일정이 다가오면서 비트코인캐시 가격은 연일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날 오후 5시 30분경 코인마켓캡 기준 비트코인캐시는 전일보다 9.11%포인트 상승한 가격인 약 1483달러(159만4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블록체인뉴스> 윤해리 기자




많이 본 뉴스

행사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